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대한 당뇨병학회가 발표한 당뇨병 팩트시트 논문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30세 이상 당뇨병 환자는 약 600만 명으로 2010년 당뇨병 환자수가 312만 명임을 감안할 때 속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번 걸리면 완치가 불가능하다는 당뇨의 척도인 당화혈색소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

     

     

     

    1. 당화혈색소 

     

    당화혈색소는 3개월 평균, 피 속에 있는 혈색소가 포도당과 결합한 수치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당뇨가 더욱 심각한 상태임을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지난 3개월 동안 내 몸의 평균적인 혈당 수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5.6 미만입니다. 

     

    당화혈색소당뇨병 기준표 확인하러 가기

     

    2. 당뇨 당화혈색소 정기검진이 중요한 이유

     

    대게  당뇨병 정기 검진이 3개월마다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속 안에 있는 혈색소(적혈구)의 수명은 4개월로 혈당화 색소를 검사하면 3개월간의 평균 혈당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화 혈색소라는 말은  적혈구의 혈색소가 얼마나 '당화 糖化' 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혈색소는 피에 색깔을 입힌다는 의미의 적혈구를 말합니다. 사람의 피가 빨갛게 보이는 이유는 사람의  피에 색깔을 입히는

    요소가 붉은 색을 피는 적혈구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적혈구가 4개월에 한 번씩 우리 몸에서 교체가 이뤄지고 그 교체가 이뤄지기 전에 적혈구가 얼마나 당화 되었는지

    수치를  판가름 하기 위함입니다. 

     

     

    3. 혈당 수치와  당화 혈색소의  관계

     

    혈당 수치는 그날의 먹는 음식조절 등을 통해 바로바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뇨인들에게 독약과도 같다는 과당 음료인 사이다, 콜라, 믹스커피, 아이스크림을 당장 끊고, 야채식 위주를 식사를 하면서 운동을 하면  바로 혈당은 떨어집니다. 

     

    하지만 당화 혈색소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 몸의 적혈구(혈색소)가 한 번 바뀔 때까지는 4개월간의 꾸준한 관리가 있어야지만 서서히 평균치가 감소하면서 당화 혈색소 수치가 줄어들게 됩니다. 

     

     

    4.  아침공복이 자기전 보다 혈당이 높은 이유

     

    저녁 혈당이 안정적이지만 아침 공복 혈당이 높게 나온다면  

    1. 자는 동안 분비되는 여러 호르몬을 간에서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하고 있다가 혈액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서 아침에 혈당이 높아질 수 있는데 이를 새벽현상으로 비단 당뇨가 없는 사람에게도 나타나기도 하며, 인슐린

    분비 기능이 떨어진 당뇨환자에게 더 뚜렷이 나타납니다. 

     

    이럴 경우에는 자기 전 간식을 삼가고, 저녁 식후 운동을 늘리면서, 저녁식사 시 단백질, 탄수화물 비중을 늘리고 아침 식사를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른 하나는 새벽 저혈당으로 인슐린이나 경구 당뇨 약을 사용하는 경우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 밤 중에 저혈당이 발생하면 혈당을 올리기 위해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를 확인하려면 새벽 2-3시 혈당을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악몽을 자주 꾸거나 자면서 식은땀을 심하게 흘리면 새벽 저혈당을 확인하셔야 하며, 반드시 담당 선생님과 상의 후 약을 조절해 보시기 바랍니다. 

    .

    4. 2024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1. 정부는 비만.음주.흡연 등 건강위험요인으로 발생하는 만성질환자 증가로 사회. 경제적 부담이 심각함을 인지하고 이에

    따르는 경제적 손실을 줄이고자 하는 정책입니다. 

     

    걷기 등으로 건강관리를 하면 1년에 8만 원 2년에 12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1차 의료 만성 질환 관리부분 시법사업으로 지속적인 혈압, 혈당 저하등 일상 건강 관리가 중요한 국민 대상으로 동네 병원에서 국가 건강검진등을 지원받을 수 있고,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에서 2021년부터 실시한 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4 건강생활실천 지원금 확인하러 가기

     

    5. 2024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대상

     

     대상자는 거주 지역 주민으로 대사 검진 결과 체질량 지수가 25 이상이면서 혈압이나 공복 혈당이 주의 범위 이상이어야 합니다. 대상자의 본인 부담금 없이 혜택 제공해 주고 인센티브 지급 형태로 건강보험공단 제휴 쇼핑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6. 2024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신청방법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혹은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예방형 대상자는 매년, 관리형 대상자는 1년당 한 번 참여

    가능합니다. 

     

    1차 의료만성질환 관리 시범 사업에 참여하는데, 포인트 재배부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은 국민건강 관리공단 알림톡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범 사업은 6월까지 진행되며, 하반기에는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인센티브를 포인트로 지급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페이지로 이동하기 

     

     

    반응형